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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 거리 power distance index

책속의지혜 2020. 1. 5. 09:33

왜 기장이 조종할때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을까?

권력 거리 헤이르트 호프스테더

 

조직을 '어떤 목적을 달성키 위해 모인 2인 이상의 집단'이라고 정의하면 항공기 조종실은 최소 조직이다.

 

조직에서 의사 결정의 질을 높이려면 구성원 간에 의견 표명이 자유롭고 마찰을 두려워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어떤 사람의 행동이나 판단에 대해 다른 누군가 이견을 갖고 있다면 그 생각을 솔직히 드러내 지적해야 한다.

 

항공기 조종실에서도 반대 의견을 거리낌 없이 말할 분위기가 중요하다.

 

부조종사가 조종타를 잡고 있을 때는 상사인 기장이 부조종사의 행동과 판단에 자연스레 이의제기를 하지만 반대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상사에거 반론을 제기할 때 부하 직원이 느끼는 심리적 저항감 정도가 민족간에 차이가 있다.

 

호프스테더는 전세계적으로 '상사에게 반논할 때 느끼는 심리적 저항 강도'를 조사해 수치화 했고 이를 권력지수라고 정의했다.

 

IBM 각국의 지사에 따라 관리직과 부하 간의 업무 방법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상당히 다름을 밝혔다. 이 차이점이 지적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호프스테더의 6가지 문화 유형

 

1. 권력거리지수

2. 개인주의

3. 불화실성 회피지수

4. 남성성

5. 장기적 적응

6. 자율성 vs 통제성

 

그는 권력 거리를 '각 국가의 제도와 조직에서 권력이 약한 구성원이, 권력 이 불평등하게 분포돼 있는 상태를 예단하고 받아들이는 정도'라고 정의했다.

 

권력 격차가 작은 영국에서는 인간 간의 불평등 이 최소한도로 억제되고 권한이 분산 되는 경향이 있다.

 

상사는 의사결정 전에 부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사회 전반에 특권이 나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권력 격차가 큰 국가 에서는 인간간 불평등이 오히려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고 권력 약자가 지배자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 중앙 집권화가 이뤄진다.

 

'권력 거리가 좁은 미국에서 개발된 목표 관리 제도는 부하 직원과 상사가 교섭 자리에 대등한 위치로 나올 걸 전제로 개발 되었기에 그렇지 않은 국가 에서는 제 기능을 못한다.

 

권력 거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준법 감시compliance에 관한 반론 제기 문제다.

2.혁신 문제다.

약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명해야 기술혁신이 가속화 된다.

 

리더나 상사는 더욱 적극적으로, 아니 오히려 자신에게 반대하는 의견을 찾아 나서고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